올림픽과 중국의 속셈
1
중국이야기(매일신문) -
이정태( 경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땅도 넓고 없는 게 없다(地大物博)는 중국이 2008올림픽 준비에 분주하다.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14억 인구 56개 민족이 준비하는 잔치라 재밋거리, 볼거리도 부지기수일 게다. 8월을 기다리는 관중 역시 단순한 관객의 입장이 아니다. 중국인과 외국인 모두에게 이번 베이징 올림픽은 단순한 체육, 문화교류활동이라기보다 세계인의 오락, 도박판이라고 하는 것이 옳을 게다. 그래서 지켜보는 이의 재미가 더 큰지도 모른다.
베이징 올림픽의 이러한 추세는 주최 측 중국의 의도와도 부합한다. 중국은 베이징 올림픽의 심벌로 '춤추는 베이징'을 형상화했다. 마스코트로 다섯 가지의 복인형(福娃)을 선정했다. 그 의미를 합하면 전 세계인이 중국인과 함께 중국산천에서 춤추자는 말이다. 이는 후진타오 정부의 정책지침인 조화사회(和諧社會)논리와 일치한다. 춤의 핵심의미는 움직임(動)이고 움직임은 모순을 조화, 순환시켜 대립과 갈등을 해소시킬 수 있다는 중국전통유학의 논리에 근거한다. 모든 계층의 중국인과 세계인이 중국 안에서 함께 어울리자는 말이다. 복인형 역시 같은 의미를 담고 있다. 2008베이징올림픽 준비위원회의 말에 따르면 복인형은 세계 각지의 아이들에게 우의와 평화, 진취적 정신을 전파하고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자는 아름다운 소망을 담고 있다고 설명한다.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를 보면 중국인의 전통적 유머와 여유가 보인다. 다섯 종류의 복인형은 중국인들이 그들의 가장 친밀한 동반자라고 여기는 물고기, 팬더, 티베트영양, 제비 그리고 불(올림픽 성화)을 형상화 한 것이다. 각 인형마다 이름도 지어주었다. 페이페이(??), 징징(晶晶), 환환(??), 잉잉(迎迎)과 니니(??)이다. 이 같은 첩음이름(?音名字)은 아이들에게 사랑을 표시하는 일종의 중국전통관습으로 현재도 중국인들에게 보편화되어 있다. 재미있는 것은 5개 복인형의 이름을 합치면 중국어로 "北京?迎?(베이징은 당신을 환영합니다)"와 같은 음이 되는데 세계인을 초청하는 중국인의 마음이 담겨 있다고 한다.
이들 마스코트 형상에는 또 다른 이면적 의미가 있다. 복인형(福娃) 5개는 기본적으로 올림픽오륜을 상징하고 있으며, 그 의미는 중국의 광활한 산천대지, 강, 하천, 호수, 바다를 가리킨다. 그리고 이를 사람들이 좋아하는 동물들에 이입시켜 중국인의 꿈과 소망을 담은 인형으로 형상화시켰다. 철학적으로는 해양, 삼림, 성화, 대지와 하늘을 연계한 것 즉 천지인이 조화된다는 의미를 가지며, 중국전통예술의 표현방식으로 설계한 것은 찬란한 중국의 문화를 나타내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즉 중국은 이번 올림픽을 문화패권 전이의 계기로 삼으려 한다.
올 여름(2008년 8월 8일)에 개최되는 베이징 올림픽은 아마도 당일 8시 8분 8초에 시작될 것이다. 여기에는 중국인들의 또 다른 의도가 재미있게 나타나고 있다. 중국인에게 8자는 돈을 벌다(發財)는 의미이며, 6은 순조롭다(流)는 의미이다. 따라서 8자 6개를 겹치게 한 중국인의 재치는 '순조롭게 돈을 벌자'는 중국인의 진정한 염원일 게다.